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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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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2) 발전단계
(1) 내부적 관계
(2) 거래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3) 과정공유 및 협동관계
2. e-Collaboration의 주요 형태 및 사례
1) 주요형태
(1) EDI
(2) CRP
(3) ECR
(4) CPFR
(5) PRM
2) 사례
(1) 제품 생산
(2) 휴먼리소스
(3) 정보네트워크
(4) 교육
(5) 보안
3) 운용구조
3. e-Collaboration의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1) 발전방안
2) 해결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협업(Collaboration)은 기업 간 연계 나아가 SCM 및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 핵심 성공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협업의 시작은 기업 간 합의를 통한 공동성명(사전 계약체결)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대상업체 간의 기술에 대한 지원 및 협조, WIN-WIN 효과를 통한 공동분배, 업무의 할당과 책임 등의 계약에 대해 상호 받아들일 때 성립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간 협력은 협업기술(Collaboration Technology)을 통해 실현되게 되는데 이를 전자협업 즉 e-collaboration라고 하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 및 IT기술이 지원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에 협업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전자적 정보를 통한 기업 간 연계와 협업과정을 이루기 위한 기술로서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최종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기까지의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각 구성원 간의 접점을 견고히 결합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업 간의 협업은 점점 증가되고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협업기술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이제 협력기업의 확대를 통한 유연성 및 신속성의 확보는 이제 기업 간 경쟁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2) 발전단계
웹기반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전문가 및 일선 경영자들은 e-비즈니스의 진정한 가치는 업무처리의 자동화보다도 기업 간 협력증대에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웹기반 기술은 기업 간 협력적 업무계획수립, 계획의 실행, 그리고 실시간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긴밀하게 통합된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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