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2) 발전단계 (1) 내부적 관계 (2) 거래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3) 과정공유 및 협동관계 2. e-Collaboration의 주요 형태 및 사례 1) 주요형태 (1) EDI (2) CRP (3) ECR (4) CPFR (5) PRM 2) 사례 (1) 제품 생산 (2) 휴먼리소스 (3) 정보네트워크 (4) 교육 (5) 보안 3) 운용구조 3. e-Collaboration의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1) 발전방안 2) 해결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협업(Collaboration)은 기업 간 연계 나아가 SCM 및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 핵심 성공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협업의 시작은 기업 간 합의를 통한 공동성명(사전 계약체결)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대상업체 간의 기술에 대한 지원 및 협조, WIN-WIN 효과를 통한 공동분배, 업무의 할당과 책임 등의 계약에 대해 상호 받아들일 때 성립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간 협력은 협업기술(Collaboration Technology)을 통해 실현되게 되는데 이를 전자협업 즉 e-collaboration라고 하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 및 IT기술이 지원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에 협업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전자적 정보를 통한 기업 간 연계와 협업과정을 이루기 위한 기술로서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최종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기까지의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각 구성원 간의 접점을 견고히 결합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업 간의 협업은 점점 증가되고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협업기술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이제 협력기업의 확대를 통한 유연성 및 신속성의 확보는 이제 기업 간 경쟁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2) 발전단계 웹기반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전문가 및 일선 경영자들은 e-비즈니스의 진정한 가치는 업무처리의 자동화보다도 기업 간 협력증대에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웹기반 기술은 기업 간 협력적 업무계획수립, 계획의 실행, 그리고 실시간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긴밀하게 통합된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페이지뷰
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