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후감] 원초적 성본능을 통한 자연으로의 회귀 -이효석의 「돈(豚)」, 「들」, 「메밀꽃 필 무렵」을 중심으로 - 돈 줄거리 - 들 줄거리 -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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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후감] 원초적 성본능을 통한 자연으로의 회귀 -이효석의 「돈(豚)」, 「들」, 「메밀꽃 필 무렵」을 중심으로 - 돈 줄거리 - 들 줄거리 -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 . . . 1. 들어가며 이효석(李孝石, 1907 ~ 1942)은 1930년대의 대표적 작가 중 한 명이다. 그는 프로문학의 한계로 지적되던 과목적성에서 벗어나 문학 본연의 예술성에 집중한 순수 문학으로 우리 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인물이다. 그는 <조선지광>에 단편 「도시와 유령」(1928)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해, 「돈(豚)」(1933), 「메밀꽃 필 무렵」(1936), 「산」(1936), 「들」(1936), 「분녀」(1936), 「개살구」(1937) 등의 단편과, 「화분」(1939), 「벽공무한」(1940)등의 장편을 남겼다. 초기에는 유진오, 채만식 등과 함께 ‘동반자 작가’의 경향을 띠었으나, 이후에는 김기림, 정지용 등과 순수문학을 지향하는 ‘구인회’결성에 가담하기도 했다. 특히 그의 대표작 「메밀꽃 필 무렵」(1936)은 완성도 높은 구성과 뛰어난 묘사, 서정적 미의식을 갖춘 작품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런 그에 대한 평가는 극으로 나뉘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그의 순수문학의 추구가 사람마다 어떤 방식으로 해석되느냐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문학은 사회상의 반영이며 사회 비판과 교화의 기능을 가진다는 측면에서 그의 순수문학은 1930년대 일제치하에 고통 받던 조선 사회를 회피하기 위한 하나의 방책에 지나지 않는다. 즉 그는 지식인으로써 가져야 하는 사회적 의무를 방기하고 자신이 창조한 세상에서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미의식에 집착하는 눈 먼 이 일뿐이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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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5월 10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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