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 1) 사용현황 2) 부작용 현상 (1)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 (2) 스마트폰 과의존 2.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1) 신체 및 건강문제 (2) 정서와 학습 문제 (3) 가족 및 사회관계 문제 3. 가정에서 스마트폰과 인터넷 지도방안 1) 아동 (1) 사용시간의 조절 (2) 꾸준한 실천 (3) 가족와의 시간 2) 청소년 (1) 스마트폰 메신저 다이어트 (2) 약속된 장소에 보관 (3) 가족과의 시간 가지기 3) 부모의 역할 (1) 스마트폰과 인터넷 이용문화의 이해 (2) 수면지도 (3) 진로와 학업에 유용한 앱 사용 (4) 규칙을 준수하도록 격려 (5) 가족과의 시간 가지기 4) 스트레스 관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 1) 사용현황 2017년 현재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사용자는 전체인구 5,174만 명 중 4,685만 명이 스마 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개인 스마트폰(3G, LTE, LTE-A) 보유율은 86.8%에 달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초등학생 저학년(1~3학년) 31.7%, 고학년(4~6학년) 68.2%, 중학생 93.0%, 고등 학생 89.5%를 기록했다. 고령자의 스마트폰 보유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서, 55~64세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78.5%로 크게 증가해 10명중 8명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중 략> 2.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스마트폰을 이용한 동료와의 대화와 소통, 정보교류, 사진전송, 친밀감 형성, 우호증진, 집단 대화나 토론 등이 가능하며 인터넷을 통한 이메일, 카페, 블로그 등 가상공간에서의 편리한 교제와 여가생활 및 스트레스 해소가 이뤄지며 지식습득과 학습효과도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습과 정보 또는 건전한 게임 등과 관련한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건강하고 안전한 사용방법 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올바른 사용에 대해 청소년기 이전부터 계도하고 창을 열 때 마다 지도적인 내용을 띄우는 방법도 효과적일 것 같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페이지뷰
2018년 4월 11일 수요일
[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