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후감-천변풍경-도시소설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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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후감-천변풍경-도시소설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 . . . . . Ⅰ. 서론 박태원의 초기소설들은 도시소설로서의 독특한 양식을 구현한다. 도시라는 근대 문명은 박태원의 소설을 이루는 리얼리티의 기원을 이룬다. 7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하여 서울의 특정 지역에서 영위되는 다양한 삶의 생태와 음영을 드러내지만 특정 주인공이 없다는 점에 유의하게 된다. 이는 이 소설이 특정 화자에 의하여 서술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서술 양식을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 소설에는 행랑살이 어멈, 신전 주인, 이발사, 포목전 주인, 한약국과 양약국 주인, 부의회 의원, 사법서사, 금은방 주인, 카페 여급, 기생, 미장이, 첩, 여관 주인, 당구장 보이, 아이스케이크 장수, 전매청 직원, 공녀 등의 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한다. 1930년대 서울에 거주하던 각종 직종의 인물들이 총괄적으로 등장하는 천변풍경은 실재의 거리와 지형·동명·건물들과 같은 도시의 물리적 사실들이 그대로 제시되고 있으면서도, 전통적인 인습과 근대적인 문물이 혼합되어 그려져 있다. 소설의 구심점을 깨기 쉬운 이 소설은 다안적(多眼的) 시점을 선택하여 삽화적 이야기를 다중화 할 수밖에 없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작가는 이를 여인들의 집합소인 빨래터와 남성들의 사교장인 이발소를 양극으로 집중 확산시킴으로써 사람들의 일상적 생활양식과 생태를 재현시키는 데 성공한다. 세태소설이라는 평가나 도시소설이라는 논의도 세태나 도시의 풍속을 세밀하게 묘사하였다는 점에 근거한 것이 아니며, 세밀한 세태의 추사를 통하여 당대의 진실을 추구하려는 작가정신에 근거한 것이라 하겠다. 그리하여 박태원은 그의 도시소설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사건을 전달하는 리얼리즘 형식에 이르게 된다. 보는 대상이 도시의 외관이기보다 그곳 사람들의 관계이다. 박태원의 도시 풍경을 이루는 것은 바로 그 도시의 사람들이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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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0월 26일 목요일
독후감-천변풍경-도시소설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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