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분석]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분석]


1. 제 1 절 교수-학습의 체제

1. 교수-학습의 구성요소

1) 교수활동: 학생들에게 어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수행하는 일련의 의도적인 활동.
2) 교육의 3요소: 교사, 학생, 교육내용
3) 체제적 접근과정: 교수-학습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

[그림2-1] 교수-학습 체제의 구성요소
✔체제(system)의 특징
-체제는 그 체제를 구성하는 하위 구성요소간의 통합성과 상호 의존성을 지니고 있다.
-하위 구성요소가 추구하는 공동의 목적이 있으며, 이 목적을 실행하기 위하여 구성요소 간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 하고 통제한다.
-체제나 그 체제에 소속된 구성요소가 지니는 공통적인 속성이 있다.
-체제 간에는 상-하위의 위계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4)교수-학습 체제의 하위구성요소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사, 학생, 교육환경)

교육목표(수업목표) = 교수목표 + 학습목표
-교수목표: 교사가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달성되리라고 기대하는 행동의 변화, 교사의 의도 강조.
-학습목표: 학생이 학습내용을 왜 학습해야 하는가에 대한 인식을 보다 강조.

✔전통적인 교육환경
교사위주로 수업목표를 설정, 학습자의 학습목표가 소홀
✔학습자중심 교육환경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목표가 중요
교사는 학습자가 수업목표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배려 해야함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