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분석]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 |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분석] 1. 제 1 절 교수-학습의 체제 1. 교수-학습의 구성요소 1) 교수활동: 학생들에게 어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수행하는 일련의 의도적인 활동. 2) 교육의 3요소: 교사, 학생, 교육내용 3) 체제적 접근과정: 교수-학습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 [그림2-1] 교수-학습 체제의 구성요소 ✔체제(system)의 특징 -체제는 그 체제를 구성하는 하위 구성요소간의 통합성과 상호 의존성을 지니고 있다. -하위 구성요소가 추구하는 공동의 목적이 있으며, 이 목적을 실행하기 위하여 구성요소 간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 하고 통제한다. -체제나 그 체제에 소속된 구성요소가 지니는 공통적인 속성이 있다. -체제 간에는 상-하위의 위계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4)교수-학습 체제의 하위구성요소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사, 학생, 교육환경) 교육목표(수업목표) = 교수목표 + 학습목표 -교수목표: 교사가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달성되리라고 기대하는 행동의 변화, 교사의 의도 강조. -학습목표: 학생이 학습내용을 왜 학습해야 하는가에 대한 인식을 보다 강조. ✔전통적인 교육환경 교사위주로 수업목표를 설정, 학습자의 학습목표가 소홀 ✔학습자중심 교육환경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목표가 중요 교사는 학습자가 수업목표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배려 해야함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페이지뷰
2017년 10월 29일 일요일
[교육공학][제 2장 교수-학습 개론][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소개,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줄거리,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요약, 제 2장 교수-학습 개론 내용, 제 2장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