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페이지뷰

2020년 10월 19일 월요일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유아발달과의 관계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정서발달 (5) 놀이와 사회성발달 (6) 놀이와 창의성발달 2. 놀이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3.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 1) 놀이교육의 영역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2) 강조하는 놀이유형 (1) 유아교육기관 소개 (2) 자연탐구영역 놀이교육 4.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 발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및 사회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2) 특성 (1) 과정 지향적 특성 놀이 활동 중 어린이의 관심과 흥미는 놀이의 산출물이나 결과보다 오히려 놀이의 과정에 있다. 어린이들은 종종 놀다가 보면 놀이의 과정 빠져 처음의 목표가 변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B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유아발달과의 관계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정서발달
(5) 놀이와 사회성발달
(6) 놀이와 창의성발달
2. 놀이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3.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
1) 놀이교육의 영역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2) 강조하는 놀이유형
(1) 유아교육기관 소개
(2) 자연탐구영역 놀이교육
4.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 발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및 사회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2) 특성
(1) 과정 지향적 특성
놀이 활동 중 어린이의 관심과 흥미는 놀이의 산출물이나 결과보다 오히려 놀이의 과정에 있다. 어린이들은 종종 놀다가 보면 놀이의 과정 빠져 처음의 목표가 변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