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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6월 26일 일요일

[생능출판사] 컴퓨터 개론[개정5판] 연습문제 해답 [생능출판사] 컴퓨터 개론[개정5판] 연습문제 해답

[생능출판사] 컴퓨터 개론[개정5판] 연습문제 해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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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능출판사 컴퓨터 개론 개정5판 연습문제 해답입니다.

챕터1 부터 챕터15 까지 모든 연습문제 해답지 입니다

공부하실때 참고자료로 활용하세요~
CHAPTER01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1 정보화의 물결
1.1.1 정보
1.1.2 정보화
1.1.3 제3의 물결
1.1.4 디지털 혁명
1.2 컴퓨터의 개요
1.2.1 컴퓨터
1.2.2 컴퓨터의 기능
1.2.3 컴퓨터의 특징
1.2.4 컴퓨터의 필요성
1.3 정보기술 산업
1.3.1 정보기술
1.3.2 시스템 통합
1.3.3 벤처 산업
1.3.4 북한의 정보기술 산업
1.4 컴퓨터의 활용 분야
1.4.1 재택근무
1.4.2 컴퓨터 통신
1.4.3 인터넷과 인터넷 전화
1.4.4 멀티미디어
1.4.5 원격 교육
1.4.6 문서 편집
1.4.7 컴퓨터 게임
1.4.8 블로그
1.4.9 사이버 증권거래
1.4.10 인터넷뱅킹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1.5.1 빅브라더
1.5.2 컴퓨포비아
1.5.3 개인 정보 유출
1.5.4 게임 중독증과 디지털 치매증후군
1.5.5 컴퓨터 사용의 유의점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1.6.1 모바일 컴퓨팅
1.6.2 정보가전 기기
1.6.3 지능정보단말기
1.7 IT 융합의 몇 가지 예
1.7.1 IT 융합의 칩 인식 응용
1.7.2 IT 융합 시스템의 스마트카드 응용
1.7.3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1.7.4 사이버 머니 - 비트코인
1.8 최근에 개발되는 컴퓨터 응용 분야
1.8.1 스마트홈
1.8.2 웨어러블 디바이스
1.8.3 증강현실
1.8.4 지능형 로봇
1.8.5 사물인터넷
1.9 최근의 소프트웨어 교육
1.9.1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중요성
1.9.2 코딩 중심의 조기 컴퓨터 교육
1.9.3 코딩 교육의 선풍 - 스크래치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02 컴퓨터의 등장과 발전
2.1 초기의 컴퓨터 발전
2.1.1 초기의 계산기
2.1.2 기계식 계산기
2.2 컴퓨터의 세대별 분류
2.2.1 제1세대(1951~1958)
2.2.2 제2세대(1958~1963)
2.2.3 제3세대(1964~1970)
2.2.4 제4세대(1971~현재)
2.2.5 제5세대
2.3 컴퓨터의 분류
2.3.1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2.3.2 자료의 표현 방법에 의한 분류
2.3.3 처리 능력에 따른 분류
2.4 수의 표현과 연산
2.4.1 진법과 수의 구성
2.4.2 수의 변환
2.4.3 2진수의 연산
2.5 데이터의 표현
2.5.1 수치 데이터 표현
2.5.2 문자 데이터 표현
2.6 논리 회로
2.6.1 부울 대수
2.6.2 기본 논리 회로
2.6.3 논리 회로의 응용
❖ 참고문헌
❖ 연습문제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3.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조
3.1.1 컴퓨터의 외부 구조
3.1.2 컴퓨터의 내부 구조
3.1.3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
3.2 중앙처리 장치
3.2.1 마이크로프로세서
3.2.2 중앙처리 장치의 구성
3.2.3 중앙처리 장치의 종류
3.3 명령어
3.3.1 명령어의 실행 사이클
3.3.2 명령어의 실행 과정
3.3.3 3, 2, 1, 0-주소 명령어 형식 비교
3.4 기억 장치
3.4.1 기억 장치의 개념
3.4.2 주기억 장치
3.4.3 보조기억 장치
3.4.4 최근의 기억 장치와 보조기억 장치 동향
3.5 속도와 성능
3.5.1 컴퓨터 처리 속도
3.5.2 데이터 전송 방법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04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
4.1 입력 장치
4.1.1 키보드
4.1.2 마우스
4.1.3 스캐너
4.1.4 디지타이저와 조이스틱
4.1.5 디지털 카메라와 영상 카메라
4.1.6 광학 마크 판독기와 광학 문자 판독기
4.1.7 자기 잉크 문자 판독기
4.1.8 바코드 판독기와 라이트 펜
4.2 출력 장치
4.2.1 그래픽 카드
4.2.2 표시 장치
4.2.3 인쇄 장치
4.2.4 음성 출력 장치
4.3 신기술 입출력 장치
4.3.1 3D 스캐너
4.3.2 3D 프린터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05 운영체제
5.1 운영체제의 개념
5.1.1 운영체제
5.1.2 운영체제의 목표와 기능
5.1.3 운영체제의 유형
5.1.4 입출력 프로그래밍
5.1.5 최근 운영체제의 특징
5.2 DOS
5.2.1 DOS의 배경
5.2.2 DOS의 특징
5.3 Windows XP
5.3.1 Windows의 역사
5.3.2 Windows XP
5.4 Windows 7
5.4.1 Windows 7의 시스템 요구사항
5.4.2 Windows 7의 주요 특징
5.4.3 Windows 7의 주요 기능
5.5 Windows 8과 Windows 10
5.5.1 Windows 8
5.5.2 Windows 10
5.6 UNIX
5.6.1 UNIX의 역사적 배경
5.6.2 UNIX의 특징
5.6.3 UNIX의 장점과 단점
5.7 Linux
5.7.1 Linux의 역사
5.7.2 Linux의 특징
5.7.3 Linux의 단점
5.8 Mac OS
5.8.1 매킨토시의 역사
5.8.2 Mac OS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06 컴퓨터 통신
6.1 통신의 개요
6.1.1 통신의 역사
6.1.2 통신 방식
6.2 네트워크
6.2.1 네트워크의 접속 종류
6.2.2 근거리 통신망
6.2.3 원거리 통신망
6.3 통신 하드웨어
6.3.1 모뎀
6.3.2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6.3.3 허브
6.3.4 라우터
6.4 통신 방법
6.4.1 종합정보통신망
6.4.2 ADSL
6.4.3 기타 통신 방법
6.5 세대별 이동통신 방법
6.5.1 1세대 이동통신
6.5.2 2세대 이동통신
6.5.3 3세대 이동통신
6.5.4 4세대 이동통신
6.5.5 5세대 이동통신
6.5.6 이동통신을 이용한 각종 서비스들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07 인터넷
7.1 인터넷
7.1.1 인터넷의 역사
7.1.2 인터넷 접속과 이용
7.1.3 인터넷의 주소 체계
7.1.4 인터넷의 현황
7.1.5 웹
7.2 인터넷의 활용
7.2.1 정보 검색
7.2.2 검색 사이트
7.2.3 FTP
7.2.4 e-메일
7.2.5 포털 사이트
7.3 전자상거래
7.3.1 전자상거래 개념과 절차
7.3.2 전자상거래의 내용과 요소 기술
7.3.3 전자상거래의 변천 과정과 기대 효과
7.3.4 전자상거래의 시장 전망
7.3.5 전자상거래 관련 기술
7.3.6 전자상거래의 응용
7.4 사물인터넷
7.4.1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전망
7.4.2. 사물인터넷의 요소 기술
7.4.3. 사물인터넷의 적용과 응용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08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8.1 유비쿼터스 컴퓨팅
8.1.1 유비쿼터스의 개념
8.1.2 유비쿼터스의 특징
8.1.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과 종류
8.1.4 국내외 유비쿼터스 연구
8.2 홈 네트워킹과 스마트홈
8.2.1 홈 네트워킹의 개념
8.2.2 홈 네트워킹의 등장 배경
8.2.3 스마트홈
8.3 지능형 로봇
8.3.1 지능형 로봇의 정의
8.3.2 국내외 지능형 로봇의 개발 현황
8.3.3 지능형 서비스 로봇
8.3.4 지능형 로봇의 미래
8.4 스마트카와 무인자동차
8.4.1 스마트카
8.4.2 무인자동차
8.5 웨어러블 디바이스
8.5.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개념
8.5.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활용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09 IT 융합 기술
9.1 IT 융합 기술의 개념
9.1.1 IT 융합 기술의 개념
9.1.2 기술적 측면의 IT 융합
9.1.3 산업적 측면의 IT 융합
9.2 IT 융합 기술 모델링
9.2.1 IT-BT 융합
9.2.2 IT-NT 융합
9.2.3 NT-BT 융합
9.3 IT 융합 기술의 응용 예
9.3.1 IPTV
9.3.2 DMB
9.3.3 와이브로
9.3.4 RFID와 USN
9.3.5 ITS와 텔레매틱스
9.3.6 U-헬스 분야
9.3.7 커뮤니티 컴퓨팅
9.3.8 인공신경 시스템
9.3.9 M-커머스
9.3.10 U-City
9.3.11 BIS
9.4 IT 융합 기술의 발전 전망
9.4.1 IT 융합 기술의 발전 전망과 기대효과
9.4.2 IT 융합 기술의 시장 전망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10 데이터베이스
10.1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10.1.1 정보처리와 데이터베이스
10.1.2 정보 시스템과 DBMS의 처리 방법
10.1.3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10.1.4 DBMS의 장점
10.2 데이터 모델
10.2.1 관계형 데이터 모델
10.2.2 객체-관계형 데이터 모델
10.3 개체-관계 모델
10.4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0.4.1 기본 구조
10.4.2 구성 요소
10.4.3 E-R 모델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로 변환하기
10.5 MySQL 실습
10.5.1 MySQL 접속
10.5.2 ‘회사’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기
10.6 최근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빅데이터
10.6.1 빅데이터의 개요
10.6.2 빅데이터의 특징, 요소 기술, 활용 과정
10.6.3 빅데이터의 활용 사례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11 프로그래밍 언어
11.1 프로그래밍 언어
11.1.1 프로그래밍 언어
11.1.2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
11.1.3 저급 언어와 고급 언어
11.1.4 컴파일러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
11.2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11.2.1 FORTRAN
11.2.2 COBOL
11.2.3 BASIC
11.2.4 Pascal
11.2.5 Lisp
11.2.6 Prolog
11.2.7 C
11.2.8 C++
11.3 제4세대 언어
11.3.1 Power Builder
11.3.2 Delphi
11.3.3 Visual Basic
11.3.4 Visual C++
11.4 객체지향 언어
11.4.1. 객체지향
11.4.2 Java
11.5 UNIX/Linux 기반 언어들
11.5.1 UNIX 기반의 언어
11.5.2 Linux 기반의 언어
11.6 웹 기반 언어
11.6.1 HTML
11.6.2 XML
11.6.3 JSP
11.6.4 ASP
11.7 닷넷 기반 언어
11.7.1 닷넷 플랫폼과 닷넷 프레임워크
11.7.2 C#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12 멀티미디어와 증강현실
12.1 멀티미디어 개요
12.1.1 멀티미디어의 정의
12.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동향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12.2.1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
12.2.2 멀티미디어 관련 도구
12.2.3 멀티미디어 활용 도구
12.2.4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12.2.5 하이퍼미디어
12.3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
12.3.1 멀티미디어 응용의 개념도
12.3.2 멀티미디어 응용의 기반 구축
12.4 멀티미디어 활용
12.4.1 통신 분야
12.4.2 게임 분야
12.4.3 영상 분야
12.4.4 기타 응용 분야
12.4.5 멀티미디어 콘텐츠
12.5 증강현실
12.5.1 증강현실의 배경 및 기술
12.5.2 증강현실의 응용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13 컴퓨터 보안
13.1 컴퓨터 보안의 개요
13.1.1 컴퓨터 보안
13.1.2 인터넷 해킹
13.2 보안 기술
13.2.1 암호의 역사와 배경
13.2.2 암호의 개념
13.2.3 암호를 만드는 방법
13.2.4 암호화 기술
13.3 컴퓨터 바이러스
13.3.1 컴퓨터 바이러스의 역사
13.3.2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한 기초 지식
13.3.3 예방 및 피해 복구법
13.4 최근의 해킹 동향
13.4.1 디도스 공격
13.4.2 피싱, 파밍, 스미싱
13.4.3 지능형 지속 공격
13.5 컴퓨터 보안 전략
13.5.1 대표적인 보안 도구 - 방화벽
13.5.2 보안 통제
13.5.3 보안에 대한 올바른 방향
13.6 정보 보호와 정보 윤리
13.6.1 네티켓의 기본 원칙
13.6.2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7계명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14 최근의 모바일 컴퓨팅 기술과 환경
14.1 모바일 컴퓨팅의 개념과 배경
14.1.1 모바일 컴퓨팅의 개념
14.1.2 모바일 컴퓨팅의 배경 및 응용
14.2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14.2.1 스마트폰
14.2.2 태블릿 PC
14.2.3 어플리케이션(앱)
14.2.4 클라우드 컴퓨팅
14.2.5 스마트폰 시장 동향과 기타 응용 기술
14.3 모바일 운영체제
14.3.1 안드로이드 OS
14.3.2 아이폰 OS
14.3.3 블랙베리 OS
14.3.4 윈도우즈 모바일 OS
14.3.5 바다 OS
14.3.6 타이젠 OS
14.4 최근의 모바일 정보통신 문화
14.4.1 소셜 네트워크
14.4.2 페이스북
14.4.3 트위터
14.4.4 카카오톡
14.4.5 밴드
❖ 참고문헌
❖ 연습문제

CHAPTER15 미래 컴퓨팅
15.1 인공지능
15.2 인공지능 컴퓨터
15.3 음성 인식
15.4 영상 인식
15.5 가상현실
15.6 광 컴퓨터
15.7 양자 컴퓨터
15.8 바이오 컴퓨터
15.9 미래의 IT 융합 기술의 목표들
15.10 현재와 미래 컴퓨터의 문제
❖ 참고문헌
❖ 연습문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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