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 
| 설명 :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2) 과학적 인간관 3) 두 인간관 공통점 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1) 전개 2) 특징 3)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1) 후기 현대 철학의 인식론적 관점 2)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 형성적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인간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1) 학습이론 (2) 인지이론 (3) 정신분석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 ③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④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3) 인습이후 수준 ⑤ 5단계 : 사회계약으로서의 도덕성 ⑥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판 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관과 교육관이다. 그는 모든 존재는 본래의 주어진 목적을 실현함으로써 존재의 의의를 갖는데 인간은 이성을 실현하는 것이 존재의 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중 략>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칙이나 선악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이 개념을 행위의 쾌락적 결과, 또는 도덕적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의 힘이나 권력에 관련해서 해석한다.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이 단계에서는 아주 단순한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 판단의 기준이 된다. 큰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라든다 힘이 곧 정의다라든가 적자생존과 같은 힘의 원리가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의 행동은 권력을 가진 자로부터의 신체적인 벌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한 행동의 결과가 어떤 의미, 또는 가치를 가지는가 하는 것은 전혀 인식되지 않는다.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전체 페이지뷰
2017년 10월 9일 월요일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